블로그 이미지
JEEN

서울에 사는 꽃청년의 IT찌질모험기

Rss feed Tistory
IT/Mac 2010.01.12 13:52

[ Mac/SnowLeopard ] 클린인스톨을 했습니다.

 재작년 3월에 산 맥북이 이제 거의 2년이 다되어가는 군요. 아직까지 쓰기에는 큰 불편함이 없었지만, 그동안 깔아놓은 어플이나 데몬이나 이런저런 부수적인 라이브러리나 부팅시에 시작하는 어플들의 수가 좌르르륵 상태바를 채워가더니... 최근에는 느려서 못 써먹을 지경이었습니다.
  거기에 작년에 SnowLeopard 로 업그레이드 당시에 Port 도 꼬여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이런저런 불편을 감수하다가 지난 주말에 클린인스톨을 해버렸습니다.

1.  SL DVD 를 넣고 부팅시에 'c' 를 누르다가 애플마크가 나오면 뗍니다.
  (저는 키보드가 고장난 상태라 USB 키보드를 꼽아서 했습니다. - 원래는 Wireless Keyboard 사용)
2. SL 설치이전에 디스크유틸리티를 이용해서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모조리 지웁니다. (사전에 백업은 필요하겠죠? 타임머신 쓰면 편하겠지만.. 전 안썼기에 패스)
3. 그리고 설치해줍니다. 

  처음에 2번을 거치지 않고 그냥 설치만 하니까 기존에 하드디스크에 깔려있던 것들은 그대로 놔두고 그냥 OS 만 인스톨되어서 한 두번정도 헤맸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이제 <꼭 필요한 어플> 만 골라서 집어넣기로 했습니다.

 1. Things - GTD
 2. Notebook - 메모관리
 3. LaunchBar - QuickSilver 같은 App
 4. Evernote - 메모관리 
 5. Delicious Library - 서적관리
 6. NetNewsWire - RSS
 7. WriteRoom - 글쓰기 전용 App
 8. Dropbox - Sync
 9. TeamViewer - VNC 
10. The Unarchiver - 압축
11. Google Chrome - dev channel (Google Extension 사용가능한 개발자 버젼)
 12. Air Video Server - iPhone AirVideo 를 위한 Server App
 13. Nateon For Mac
 14. Adium - MSN, GTalk
 15. Colloquy - IRC
  :: @jenix 님께서 만드신 한글입력 패치를 적용( http://twitoaster.com/country-kr/jenix/colloquy-hangul-input-patched-colloquy-23/ )
 16. Tweetie - Twitter
 17. U70 - DisplayLink Driver for SnowLeopard

  다시 깔고 나니까, Sleep 모드에서 깰 때 확연히 속도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외 부팅시의 쾌적함도 있고...
  다 정리하니 20GB 만 쓰고 90GB 가 남아도는 군요. 그냥 32GB SSD 사서 쓸까하는 생각도 간절하게 들기도 합니다.

신고
TOTAL 462,345 TODAY 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