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JEEN

서울에 사는 꽃청년의 IT찌질모험기

Rss feed Tistory
IT/Tips 2010.01.03 15:59

[ Google Latitude and etc ] 친구들과의 위치공유를!

  한국에 iPhone 이 보급되고 이런저런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심이 GPS등을 통한 위치정보를 이용하는 서비스들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지역의 맛집을 찾는  서비스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트위터의 지오태깅을 이용하는 등 여러 서비스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위치정보들은 유저와 목적지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들이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Google Latitude 는 아이폰 이전에 이미 유저들끼리의 위치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었습니다.
  비록 아이폰 앱으로 정식등록이 되지 못하고, 백그라운드상에서 자신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뿌려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니... JB 하지않으면 불편합니다. 
  그래도 아이폰의 모바일 사파리등의 브라우저를 통해서 Google Latitude 에 접속하면 위치정보 송신허가 등을 해줌으로 접속당시의 위치정보를 Google Latitude 에 올려, 등록된 친구들과 위치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위의 주소로 들어가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Google 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Google Latitude 에서는 상호간의 위치정보에 대한 여러가지 기능들을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어떤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는가는 위의 주소로 접속하면 알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백그라운드에서의 지원이 미비한 아이폰에서는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위한 노력으로 JB한 아이폰에서는 Longitude 나 iLocalis 를 들 수 있습니다.
  바로 백그라운드상에서 일정시간마다 위치정보를 서버로 날려주는 것입니다. 
  Longitude 의 경우에는 일정시간 마다의 현재위치정보를 Google Latitude 로 날려줍니다. 

  
  Google Latitude 에 등록된 위치정보를 통해서 현재 자신의 위치정보를 이렇게 배지 형식으로 웹페이지에 붙여넣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캡쳐입니다)  그리고 어느정도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서 자세한 위치 표시나 도시 위치만을 표시하게 하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위치정보에 대해서 KML/JSON 으로 받아와서 유저나름대로 데이터를 정형해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Longitude 와는 달리 iLocalis 의 경우는 Google Latitude 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MobileMe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FindMyiPhone 과 원격 데이터 삭제/잠금 등 보다 파워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하지만 유료입니다).


  자세한 기능에 대해서는 위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립니다.

  이런 위치정보에 대한 폐해를 걱정하는 김국현님의 카툰을 @kiseok7 님을 통해 알게되었는데,


  사실 WhereisMyWife 는 iLocalis 를 시험기간동안 마눌님 아이폰에 집어넣어서 체험해본 적이 있습니다. 일단 전화하기 전에 iLocalis 를 보고, "이케부쿠로 거기서 뭐해?" 라고 했더니 깜짝 놀라더군요. =3==3 // (물론 허락하에 집어넣었습니다)

  iLocalis 나 Longitude 를 써보고나서, 이게 확산되면 사회적 부작용은 상상을 초월할지도 모르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그만큼 이루 말할 수 없는 편리함을 얻을 수 있겠죠. 
  그리고 아이폰의 백그라운드 개방에 대해서도 잔잔한 아쉬움을 느끼게 됩니다. JB 하지 않으면 이용도 할 수 없으니까요...


** 이글은 JB 를 유도/권장하는 목적으로 쓴 것이 아니며, JB , 상기 앱 사용에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음을 명시합니다.  
신고
TOTAL 487,923 TODAY 1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