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JEEN

서울에 사는 꽃청년의 IT찌질모험기

Rss feed Tistory
IT/Mac 2012.11.01 00:21

키노트 파일 깨짐 사건에 대해서...


 네, 그러니까 Korean Perl Workshop 2012 발표용 슬라이드를 한참 준비하고 있을 때 였습니다.


2012/10/21 - [IT/Perl] - Korean Perl Workshop 2012 발표자료를 공개합니다. - Perl Web App 테스트 전략

2012/10/21 - [IT/Perl] - Korean Perl Workshop 2012 후기

2012/10/11 - [IT/Perl] - [ Perl ] Korean Perl Workshop 2012 개최


 계속해서 브러쉬업을 해나가다가 잠깐 키노트를 끄고 나중에 들어와보니 키노트 파일이 안열리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유효한 Keynote 도큐멘트가 아니기 때문에 ... 를 열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는 것이죠.


 구글을 통해서 일단 상황은 파악했습니다. 키노트 내부파일중 `index.apxl` 이라는 파일이 XML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이 중 어떤 특정 부분이 글자깨짐이 있어서 전체 슬라이드를 못 읽게 되어 버린 것이죠. 일단 뭐 XML Validation 을 통해서 어떤 부분이 이상한 지를 알게 되었고, 그 부분만 지워버리면 되겠다 싶었는데, 그래도 안됩니다. 이런저런 시도 끝에 그냥 해당 페이지를 날려버리는 쪽으로 생각을 하고 그럴듯한 XML TAG 하나를 발견하고 그 영역 자체를 지워버렸더니 살아나던 것이었습니다. :-)

  그러니까 수많은 태그 중에서 

  <key:slide> (글자깨짐이 있는 어떤 부분 ) </key:slide>

  이 부분을 드러내는 것이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페이지에만 그런 사태가 벌어졌길래 그 페이지의 부분만 도려내고 다시 keynote 파일로 만들어서 읽으니 정상적으로 돌아왔었습니다.

  네... 그러고나니 새벽 4시더군요 -_-;; 뭐 아무튼 이런저런 사정끝에 결국 뭐 슬라이드를 다시 처음부터 써야되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고, 무사히 발표를(허둥대면서) 끝낼 수 있었습니다.


신고
TOTAL 462,355 TODAY 14

티스토리 툴바